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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lorimetry(색상학)
- 우리는 380 ~ 780 nm의 범위에 있는 일부분의 빛을 볼 수 있다.
- 사람은 10만개의 색을 구분할 수 있다.
- 망막에 3가지 타입으로 되어있는 원주체가 있다.
- CIE 라고, 색상에 대한 표준을 만든다.
Retina(망막)
- 원추체는 색 지각을 담당한다.
- 원추체는 Central fovea(망막에 가운데)이라는 영역에 가장 조밀하게 밀집되어 있다.
Wavelength vs. Frequency
- 사이클(cycle) :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반복되는 동일한 모양
- 주기(period) : 한 사이클이 걸리는 시간 (주파수와 역수관계)
- 주파수(Frequency): 1초에 사이클이 몇번 반복되는가?
- 파장(Wavelength) : 한 사이클의 간격
끝을 1초라고 가정하면, 빨간색의 주파수는 3hz이다. (1초에 3번 보여준다는 것이다.)
우리가 볼 수 있는 구간이다.
빨간색은 저주파(긴파장), 보라색은 고주파(짧은 파장이다.)
Visible light
흰색은 모든 색이 섞여 있는 것이다.
검은색은 빛이 없다,
Color model
RGB Color model
빛의 삼원색(가산혼합)
주요 색상 : RED, GREEN, BLUE.
보조 색상
- YELLOW = red + green
- CYAN = green + blue
- MAGENTA = blue + red
흰색 = red + green + blue
검은색은 색이 없다.
섞으면 섞을 수록 밝아진다.
단점: 빨간색이 음수값을 가지고 있다. 그래서 가시광선에서 볼 수 있는 색상을 모두 표현할 수 없다.
Grayscale(회색음영)
NTSC(미국 표준) phosphors(형광체)
Paint colors
그림을 그리때 쓴다.
다 섞으면 진한 갈색이 나온다.
검은색과 흰색이 따로 존재한다.
CIE XYZ Color Model
모든 값이 양의 값을 가지는 x,y,z가 가시영역에 있는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다.
xyz color model => RGB color model로 변환해 준다.
chromaticity diagram (색도도)
- 색상과 채도로 표현하는 것이다.
- 채도: 영역 가장자리까지의 거리와 비교한 색상 포인트의 상대 거리
- 색상 : 영역 가장자리의 점
- 흰색은 x,y,z의 1/3지점이다.
Gamut
표현할 수 있는 표현의 영역을 알려준다
CIE XYZ Color의 단점
주변 색상과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는다.
이 단점을 보안한게, CIE LUV이 있다.
CIE LAB
우리 눈에 망막과 비슷하게 작동하는 색상 모델이다.
- L : 명도
- a : green and red
- b : yellow and blue
HSB(=HSV)
색의 삼속성(3요소)
HUE : 실제 색상
- 원뿔 주위의 각도를 통해서 색상을 표현한다.
SATURATION(채도) : 색의 순도
- 0% 채도는, 색조가 없다는 것이다. 채도 0은 하얗색이다.
BRIGHTNESS(명도)(=value)
- 검정(0)에서 흰색(100)까지 백분율로 측정됩니다.
- 0% 밝기에서는 색조와 채도가 모두 의미가 없습니다.
HLS
HSB에서 밝기가 추가되고 원뿔하나가 추가가 되었다.
CMYK
색의 삼원색
- 섞으면 섞을 수록 어두워 진다.
- 프린터에 사용되는 표준이다.
- 주요 색상
- CYAN, MAGENTA, and YELLOW
- 보조 색상
- BLUE = cyan + magenta
- RED = magenta + yellow
- GREEN = yellow + cyan.
- BLACK
- 모든 색상을 섞으면 나온다.
- 모든 색을 섞어도 완전한 검은색은 되지 못한다. 그래서 따로 검은색을 준비한다.
- WHITE
- 색이 없다
YIQ
미국 표준이다.
Y : 희도를 인코딩한다.
I, Q : 인코딩한 색상을 의미한다.
- 만약, 흑백 TV인 경우 Y채널만 사용한다.
- 다른 말로는 컬러를 사용할 때는, I, Q를 사용해야한다.
- 더 많은 대역폭을 사용하여 Y를 인코딩할 수 있다.
- I Q를 인코딩하는데 더 적은 대역폭을 사용한다.
- 사람들은 조도 차이에 더 민감하다. 그래서 I, Q를 덜 쓴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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