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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raphics System그래픽스 2021. 9. 13. 13:23
Video Display Devices
CRT : Cathode-Ray Tude(음극-선 튜브)
CRT Basic
Phosphor(형광체) : 전자 빔을 맞으면, 빛을 낸다.
Refresh CRT:
- refresh rate 재생빈더: 1초에 얼마 만큼 재생하는 가
- Hz : 1초에 몇번 재생되는가
- FPS: 1초 당 프레임
Persistence(지속성): 전자 빔이 제거되고, 형광체가 빛을 내는 시간
Resolution(해상도): 1920*1080 같이 화면에서 최대로 표현할 수 있는 픽셀의 개수
Aspect Ratio(종횡비): 16:9, 16:10 같이 가로 세로 비율
픽셀은 서로 60%정도 겹치게 만든다. 이유는 빛이 생길 때, 서로 이어지는 거처럼 보이기 때문이다.
Random-Scan Display
- Vector Display라고도 불린다.
- Display List라고 부르는 저장 공간에 수식이 들어간다.
- 수식에 따라 화면을 그려준다.
- 한번에 한 라인 씩 그린다.
Raster-Scan Displays
- Pixel 기반 방식
- 사진 정보. 모든 화면 포인트는 Frame buffer라고 부르는 저장공간에 저장된다.
- 아무것도 없으면 0, 있으면 1
- 한 줄을 하고 바로 다음줄을 한다.
Frame buffer
- 버퍼 영역의 깊이, 비트 평면의 수
- Bitmap: pixel 비트 하나
- Pixmap: 여러개의 픽셀 비트의 모음
Retrace
Horizontal retrace: 홀수 부분을 그린다.
Vertical retrace: 짝수 부분을 그린다.
Interlaced
- 사양이 큰 영상을 깜박임없이 보기위해서 나왔다.
- 시스템 사양이 낮아도 사용할 수 있다.
- 홀수 방식을 먼저 만들고, 짝수 부분을 만든다.
Rrogressive Scan
- 짝수,홀수 상관없이 다 그린다.
Vector vs Raster Displays
Vector Random Scan vs Raster Pixel Scan
렌더링 성능
VD: 환경의 복잡도가 민감하다
RD: 민감하지 않는다.
이유: 복잡하면 display list의 용량이 늘어나고, RD는 Frame buffer에 1만 추가하면 된다.
공간과 처리 속도
VD: 변화에 민감하다. 씬과 오브젝트의 복잡성에 따라 달라진다.
RD: 처음에 크다. 그 이후에는 일정하게 메모리가 든다. 그려주는 시간이 일정하다.
계단현상 space aliasing
VG: 일어나지 않는다
RG: 자주 생긴다.
내부를 칠할 때 (Rendering of interior)
VG: 안된다(boundary 만 가능하다.)
RG: 가능하다
Raster Displays Bitmap
비트맵을 0, 1 로 표현가능하다.
EX) 흑백 표시가 가능하다.
Raster Displays (Pixmap)
픽셀 당 여러개의 bit를 가지면사, 색상을 표현 가능하다.
Frame buffer를 pixmap으로 말 할 수 있다.
Color CRT Display
Random-scan monitor
투과 정도에 따라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.
Vecter 방식이다.
Raster-scan monitor
Pixel 방식
R,G,B를 담당하는 픽셀 총이 있다.
Frame buffer에 의해 픽셀 총을 조종한다.
RGBA
RGB 는 각 256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.
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8비트 수의 공간을 가진다.
A는 Alpha로, 투명도를 의미한다.
Falt-Panel Displays
CRT의 단점인 공간, 에너지, 무게 가 많이 나간다는 것이다.
이 단점들을 보안한 Display이다.
emissive displays
emissive는 빛을 발산한다는 뜻으로 전기 에너지를 빛으로 바꿔준다.
PDP, LED,
OLED(
Oraganic, LED가 빛을 내는 것이다)
nonemissive displays
빛이 아닌, 열 또는 전자기장을 빛으로 바꿔준다.
LCD
- 초반 LCD는 백라이트를 CCFL을 썼다.
- 오늘날에는 LED 백라이트를 쓴다.
LED, LCD의 백라이트 LCD
Plasma 백라이트 PDP
초반 LCD의 백라이트 CCFL
CG API
OpenGL, Direct3D 등이 있다.
- refresh rate 재생빈더: 1초에 얼마 만큼 재생하는 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