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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그래픽스 2021. 9. 13. 13:23

    Video Display Devices

    CRT : Cathode-Ray Tude(음극-선 튜브)

     

    CRT Basic

    Phosphor(형광체) : 전자 빔을 맞으면, 빛을 낸다.

    Refresh CRT:

    • refresh rate 재생빈더: 1초에 얼마 만큼 재생하는 가
      • Hz : 1초에 몇번 재생되는가
      • FPS: 1초 당 프레임

    Persistence(지속성): 전자 빔이 제거되고, 형광체가 빛을 내는 시간

    Resolution(해상도): 1920*1080 같이 화면에서 최대로 표현할 수 있는 픽셀의 개수

    Aspect Ratio(종횡비): 16:9, 16:10 같이 가로 세로 비율

    픽셀은 서로 60%정도 겹치게 만든다. 이유는 빛이 생길 때, 서로 이어지는 거처럼 보이기 때문이다.

    Random-Scan Display

    • Vector Display라고도 불린다.
    • Display List라고 부르는 저장 공간에 수식이 들어간다.
      • 수식에 따라 화면을 그려준다.
      • 한번에 한 라인 씩 그린다.

    Raster-Scan Displays

    • Pixel 기반 방식
    • 사진 정보. 모든 화면 포인트는 Frame buffer라고 부르는 저장공간에 저장된다.
      • 아무것도 없으면 0, 있으면 1
    • 한 줄을 하고 바로 다음줄을 한다.

    Frame buffer

    • 버퍼 영역의 깊이, 비트 평면의 수
    • Bitmap: pixel 비트 하나 
    • Pixmap: 여러개의 픽셀 비트의 모음

    Retrace

    Horizontal retrace: 홀수 부분을 그린다.

    Vertical retrace: 짝수 부분을 그린다.

    Interlaced

    • 사양이 큰 영상을 깜박임없이 보기위해서 나왔다.
    • 시스템 사양이 낮아도 사용할 수 있다.
    • 홀수 방식을 먼저 만들고, 짝수 부분을 만든다.

    Rrogressive Scan

    • 짝수,홀수 상관없이 다 그린다.

    Vector vs Raster Displays

    Vector Random Scan vs Raster Pixel Scan

    렌더링 성능

    VD: 환경의 복잡도가 민감하다

    RD: 민감하지 않는다.

    이유: 복잡하면 display list의 용량이 늘어나고, RDFrame buffer1만 추가하면 된다.

    공간과 처리 속도

    VD: 변화에 민감하다. 씬과 오브젝트의 복잡성에 따라 달라진다.

    RD: 처음에 크다. 그 이후에는 일정하게 메모리가 든다. 그려주는 시간이 일정하다.

    계단현상 space aliasing 

    VG: 일어나지 않는다

    RG: 자주 생긴다.

    내부를 칠할 때 (Rendering of interior)

    VG: 안된다(boundary 만 가능하다.)

    RG: 가능하다

    Raster Displays Bitmap

    비트맵을 0, 1 로 표현가능하다.

    EX) 흑백 표시가 가능하다.

    Raster Displays (Pixmap)

    픽셀 당 여러개의 bit를 가지면사, 색상을 표현 가능하다.

    Frame buffer를 pixmap으로 말 할 수 있다.

    Color CRT Display

    Random-scan monitor

    투과 정도에 따라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.

    Vecter 방식이다.

    Raster-scan monitor

    Pixel 방식

    R,G,B를 담당하는 픽셀 총이 있다.

    Frame buffer에 의해 픽셀 총을 조종한다.

    RGBA

    RGB 는 각 256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.

   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8비트 수의 공간을 가진다.

    A는 Alpha로, 투명도를 의미한다.

    Falt-Panel Displays

    CRT의 단점인 공간, 에너지, 무게 가 많이 나간다는 것이다.

    이 단점들을 보안한 Display이다.

    emissive displays

    emissive는 빛을 발산한다는 뜻으로 전기 에너지를 빛으로 바꿔준다.

    PDP, LED,

    OLED(

    Oraganic, LED가 빛을 내는 것이다)

    nonemissive displays

    빛이 아닌, 열 또는 전자기장을 빛으로 바꿔준다.

    LCD

    • 초반 LCD는 백라이트를 CCFL을 썼다.
    • 오늘날에는 LED 백라이트를 쓴다.

    LED, LCD의 백라이트 LCD

    Plasma 백라이트 PDP

    초반 LCD의 백라이트 CCFL

    CG API

    OpenGL, Direct3D 등이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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