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새 표현들을 이용해서 다음에 할 일을 연역할 수 있는 에이전트를 설계할 수 있다.
내부 표현(representation)들에 작용하는 추론(reasoning) 공정들로 달성된다.
인공지능에서는 지식기반 에이전트(knowledge-based?agent)가 지능에 대한 이러한 접근 방식을 내포한다.
지식 기반 에이전트
- knowledge base은 지식 기반 에이전트의 핵심 구성요소이다.
- 새 문장을 추가하는 방법과 지식 기지에 있는 문장을 질의하는 방법이 필요하다.
- 이런 연산에는 Tell와 Ask이 있다.
- 두 연산은 Inference(추리), 기존 문장에서 새 문장을 이끌어 내는 공정이 관여할 수 있다.
- Inference는 누군가 Ask연산으로 지식 기지에 문가를 질의했을 때 그 답이 반드시 이전에 지식 기지에 알려준(Tell) 어떤 지식을 따른다는 요구조건을 만족해야 한다
- 지식 기지를 유지하며 지각 하나를 입력 받고 동작 하나를 돌려준다. 초기 지식 기지에는 일정한 background knowledge가 있다.
- 이 에이전트에는 3가지 일을 수행한다.
- Tell : 에이전트 프로그램은 에이전트가 받은 지각을 지식 기지에 알려준다
- Ask : 에이전트 프로그램은 자신이 수행할 동작을 지식 기지에 묻는다
- 이 과정에서 세계의 현재 상태와 가능한 동작열들의 결과들에 관해 상당한 양의 추론이 수행된다
- 에이전트 프로그램은 자신이 선택한 동작을 지식 기지에 알려준 후 그 동작을 수행한다.
웜푸스 세계
규칙
- 여러 개의 방이 통로로 연결된 동굴이다.
- 동굴 어딘가에 웜푸스가 숨어 있다.이 동굴 어딘가에는 웜푸스가 숨어 있다.
- 웜푸스는 누구든 자기 방에 들어오면 잡아먹는다.
- 에이전트는 웜푸스를 활로 쏴 죽일 수 있지만, 화살이 딱 하나이다.
- 어떤 방에는 구덩이가 있다. 단, 웜푸스는 빠지지 않는다.
- 어딘가에 금이 놓인 방이 있다.
특징
- 이산적, 정적, 단일 에이전트 환경 임은 명백하다
- 보상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순차적 환경이다
- 일부 측면을 직접 지각할 수 없다는 점에서 부분 관찰 가능 환경
- 에이전트의 위치, 웜푸스의 삶과 죽음 상태, 화살 발사 가능 여부에 대한 지각은 주어지지 않는다.
- 어떤 forward 동작이 에이전트의 죽음을 유발하는지 미리 알 수 없다는 점에서, 전이 모형 자체는 미지 라고 간주할
결과
- 어떤 결론을 이끌어 낼 때마다, 만일 주어진 정보가 정확하다면 그 결론 역시 정확함이 보장된다.
- 논리적 추론의 근본 속성이다.
논리
논린적 표현과 추론의 근본 개념들
- 지식 기지가 문장들로 구성된다.
- 표준 논리에서 모든 문장은 각각의 가능한 세계에서 참 아니면 거짓 이어야 한다.
- '가능한 세계' 대신 'model'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.
예) 문장에서 𝛼가 모형 m에서 참일 때, 이를 “m이 𝛼 를 만족한다(satisfies)”라고 말한다. 𝛼 의 모든 모형의의 집합을 M(𝛼)라고 표기한다.
논리적 추론
- 문장들 사이의 논리적 함출(entailment) 관계가 관여한다.
- 함축: 다른 문장을 "논리적으로 따른다.(follow)"는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
- a |= b
- 문장 a가 문장 b를 함축한다.
- a |= b
명제 논리: 아주 간단한 논리
- 구문과 그 의미론(문장의 진리를 결정하는 방식)을 설명하고, 어떤 문장이 다른 어떤 문장을 따른다는 함축 관계
구문
- 명제 논리의 구문은 허용되는 문장들을 정의한다.
- 원자적 문자은 하나의 명제 기호로 구성된다
- 참, 거짓인 하나의 명제를 나타낸다.
- True 참, False 거짓 명제입니다.
- 간단한 문장들을 괄호와 논리 접속사로 연결해서 복합 문장 (complex sentence) 을 만들 수 있다.
의미론
특정 모형에 대한 문장의 진리를 결정하는 규칙들을 정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