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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 2: Operating-System Structuresos 2020. 10. 11. 17:26
operating system services
- user interface: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를 연결시키는 것(예 윈도우 창)
- Program execution
- I/O operations(I/O 사용)
- File-system manipullation
- Communications
- Error detection
- Resource allocation
- accounting
- protection(보호) and security(보안)
- protection: 접근과 불법적인 침입을 막는다
- security: 접근은 허용하나, 불법적인 침입은 막는다.
CLI(Commned-Line Interface)
CLI or commend interpreter는 직접적으로 명령 입력을 할 수 있다.
shell: 여러가지 특징이 구현된 프로그램(CLI 일종)
System call
대부분 c or c++로 쓰여져 있다.
직접 system call을 사용하기 보다는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
를 통해서 프로그램에 엑세스한다.
Example of System Calls
다른 파일에 한 파일을 복사하는 System call의 순서 API – System Call – OS Relationship
System Call Parameter(매개변수) Passing
매개변수가 프로그램의 스택에 넣거나 위치하고, OS위 스택에 삭제 될 수 있다.
Parameter Passing via Table
Operating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(실행)
유저, 시스템적으로 OS design의 목적
- user: 안전, 빠름, 배우기 쉬우고, 사용하기 편리해야 한다.
- system: 만들기 쉽고, 실행, 유지, 유연학, 오류 없고, 효율적이야 한다.
중요한 부분
policy(목표)와 mechanism(방법)
Layered Approach
Modules
많은 modules operating system은 loadable kernal modules이 실행한다.
이것은 효과적으로 시스템을 유지 할 수 있다.
Solaris Modular Approach
Hybrid Systems
kernel과 다른 프로그램을 합친 것이다.
operating-system debugging
bug or error를 찾아서 고치는 것이다.
system boot
하드웨어가 시작 할 때, ROM or EEPROM에 있는 Bootstrap Loader(작고 간단한 코드)
를 메모리에 load를 해서, 그것을 시작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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