그래픽스

Color

CMS419 2021. 9. 27. 13:01

Colorimetry(색상학)

  • 우리는 380 ~ 780 nm의 범위에 있는 일부분의 빛을 볼 수 있다.
  • 사람은 10만개의 색을 구분할 수 있다.
  • 망막에 3가지 타입으로 되어있는 원주체가 있다.
  • CIE 라고, 색상에 대한 표준을 만든다.

Retina(망막)

  • 원추체는 색 지각을 담당한다.
  • 원추체는 Central fovea(망막에 가운데)이라는 영역에 가장 조밀하게 밀집되어 있다.

Wavelength vs. Frequency

  • 사이클(cycle) :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반복되는 동일한 모양
  • 주기(period) : 한 사이클이 걸리는 시간 (주파수와 역수관계)
  • 주파수(Frequency): 1초에 사이클이 몇번 반복되는가?
  • 파장(Wavelength) : 한 사이클의 간격

끝을 1초라고 가정하면, 빨간색의 주파수는 3hz이다. (1초에 3번 보여준다는 것이다.)

우리가 볼 수 있는 구간이다.

빨간색은 저주파(긴파장), 보라색은 고주파(짧은 파장이다.)

Visible light

흰색은 모든 색이 섞여 있는 것이다.

검은색은 빛이 없다,

Color model

RGB Color model

빛의 삼원색(가산혼합)

주요 색상 : RED, GREEN, BLUE.

보조 색상 

  • YELLOW = red + green
  • CYAN = green + blue
  • MAGENTA = blue + red

흰색 = red + green + blue

검은색은 색이 없다.

섞으면 섞을 수록 밝아진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단점: 빨간색이 음수값을 가지고 있다. 그래서 가시광선에서 볼 수 있는 색상을 모두 표현할 수 없다.

Grayscale(회색음영)

NTSC(미국 표준) phosphors(형광체)

Paint colors

그림을 그리때 쓴다.

다 섞으면 진한 갈색이 나온다.

검은색과 흰색이 따로 존재한다.

CIE XYZ Color Model

모든 값이 양의 값을 가지는 x,y,z가 가시영역에 있는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다.

xyz color model => RGB color model로 변환해 준다.

chromaticity diagram (색도도)

  • 색상과 채도로 표현하는 것이다.
    • 채도: 영역 가장자리까지의 거리와 비교한 색상 포인트의 상대 거리
    • 색상 : 영역 가장자리의 점
  • 흰색은 x,y,z의 1/3지점이다.

Gamut

표현할 수 있는 표현의 영역을 알려준다

CIE XYZ Color의 단점

주변 색상과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는다.

이 단점을 보안한게, CIE LUV이 있다.

CIE LAB

우리 눈에 망막과 비슷하게 작동하는 색상 모델이다.

  • L : 명도
  • a : green and red
  • b : yellow and blue

HSB(=HSV)

색의 삼속성(3요소)

HUE : 실제 색상

  • 원뿔 주위의 각도를 통해서 색상을 표현한다.

SATURATION(채도) : 색의 순도

  • 0% 채도는, 색조가 없다는 것이다. 채도 0은 하얗색이다.

BRIGHTNESS(명도)(=value)

  • 검정(0)에서 흰색(100)까지 백분율로 측정됩니다.
  • 0% 밝기에서는 색조와 채도가 모두 의미가 없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HLS

HSB에서 밝기가 추가되고 원뿔하나가 추가가 되었다.

CMYK

색의 삼원색

    • 섞으면 섞을 수록 어두워 진다.
    • 프린터에 사용되는 표준이다.
    • 주요 색상
      • CYAN, MAGENTA, and YELLOW
    • 보조 색상
      • BLUE = cyan + magenta
      • RED = magenta + yellow
      • GREEN = yellow + cyan.
    • BLACK
      • 모든 색상을 섞으면 나온다.
      • 모든 색을 섞어도 완전한 검은색은 되지 못한다. 그래서 따로 검은색을 준비한다.
    • WHITE
      • 색이 없다

YIQ

미국 표준이다.

Y : 희도를 인코딩한다.

I, Q : 인코딩한 색상을 의미한다.

  • 만약, 흑백 TV인 경우 Y채널만 사용한다.
    • 다른 말로는 컬러를 사용할 때는, I, Q를 사용해야한다.
  • 더 많은 대역폭을 사용하여 Y를 인코딩할 수 있다.
  •  I Q를 인코딩하는데 더 적은 대역폭을 사용한다.
    • 사람들은 조도 차이에 더 민감하다. 그래서 I, Q를 덜 쓴다